Forestry Cooperative In Korea - 여러분의 꿈과 미래 - 산림조합이 함께 이루어드립니다.
전체메뉴보기
전체보기 닫기

산림경영컨설팅

  • 일반상담
  • 1:1산지 상담
  • 산주신청
  • 조경수직거래
  • 수묘보유현황
  • 벌초도우미
Home > 산림경영컨설팅 > 교육·홍보 동영상프린트

교육·홍보 동영상

산림조합이 하는일 1
제목 산림조합이 하는일 1
등록일 2013-01-16 조회 8602

※ 파일의 용량에 따라 로딩이 길어질수 있으므로 로딩이 끝나면 재생버튼을 눌러주세요.

이 콘텐츠는 Microsoft Media Player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려면 Media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첨부파일  홍보프리젠테이션.wmv [18 MB]
하늘, 바람, 물, 나무 그 청정 자연을 품은 그 산을 지킵니다.
사람 그리고 삶, 더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산을 가꿉니다.
자연과 우리삶의 가치를 드높이는 일, 산림조합이 함께합니다.
산림조합
Foresrty Cooperative In Korea
여러분의 꿈과 미래! 산림조합이 함께 이루어드립니다.
옛 승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산림조합은 1949년 중앙산림조합연합회, 도산련, 시군산림조합으로 시작해 1962년 산림법재정으로 대한산림조합연합회, 산림조합, 산림계 3단계로 조직체계를 확립하였고 이중 대한산림조합연합회는 80년 독립재정된 산림조합법에 따라 산림조합중앙회로 명칭을 변경, 이후에도 꾸준히 산주와 임업인 위한 조직개편과 업무혁신을 통해
1993년에는 임업협동조합으로 2000년에는 정부의 협동조합 개혁방안에 따라 산림조합으로 개편 현재 민주적 협동조직을 통해 기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촉진시키고 생산력을 높여 조합원 및 국민경제의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주, 임업인의 소득증대와 사유림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지도 및 지원, 임산물의 생산, 공급, 유통 전과정에 대한 지원과 구조개선 산림의 경제적 생태적 가치증진을 위한 산림자원의 조성과 산림경영기반의 구축, 원활한 산림경영을 위한 신용사업지원 등 임업과 산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산림조합은 앞으로도 산주, 임업인이 중심이 되는 경영체계와 역량이 강화된 경영기반을 확립하고 선진화된 임업경영의 구현과 경쟁력있는 전문입업금융을 실현시켜 녹색성장시대를 선도할 산림의 미래가치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산림조합의 주요사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산림조합은 산림경영지도원과 특화품목지도원을 배치시켜 산주, 임업인의 소득증대와 사유림의 경영활성화를 돕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 찾아가는 산림경영컨설팅으로 산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사이버 산림경영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산림경영포털사이트)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본이나 기술이 부족하여 산림경영이 어려운 산주를 위해 산림경영 일체를 경영하는 사유림 대리경영제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조합에 가입한 산주와 임업인은 산림의 대리경영은 물론 조합운영에 직접적인 참여가 가능하며 산림경영에 필요한 사업자금 및 정보, 각종세제혜택 등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산림조합은 이밖에도 국내 유일에 산림전문지인 월간 살림지 발간과 사회공헌사업,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우리 산림의 소중함을 전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산림조합은 현대화 자동화된 유통시설, 인터넷쇼핑몰 푸른장터 및 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임산물 고부가가치 창출과 임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여주, 동해의 목재유통센터와 회원조합의 목재집하장을 연계한 물류체계의 구축으로 국산목재의 이용개발과 활성화를 촉진하고 단기임산물에 지리적 표시등록이나 우수농산물관리인증  
등을 실시함으로써 지역특산물은 육성보호하고 소비자에게는 질 좋은 임산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침채된 표고버섯 산업의 활성화와 재배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여주산림버섯연구소에 연간 110만 봉 규모에 톱밥배지 생산시설을 구축하여 최고급 톱밥배지 공급 및 산림버섯 신품종 개발과 재배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해 우량종균에 안정적인 생산, 공급에 힘쓰고 있습니다. 산림조합은 건강하고 경제적 가치가 높은 산림을 육성하기 위해 산림경영계획서를 이용한 체계적인 산림사업 추진과 우량종자의 권리를 통한 건전 묘목에 생산, 공급과 목재자원조성을 위해 조림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림사업의 질적 향상과 산촌의 부족한 노동력 해소를 위한 임업전문가 양성교육과 임업기계화, 숲가꾸기사업을 통한 숙원함양, 온실가스 감축 및 일자리 창출 등 산림자원 조성을 촉진하는데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목장림의 하늘숲 추모원 운영을 통해 새로운 장례문화의 정착과 산지의 효율적 이용을 도모하는 등 산림의 가치증진과 더불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산림조합은 친환경적 임도설치 및 구조개량을 통한 산림의 집약적, 효율적 경영기반의 확충과 축적된 기술력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산림설계사업 품질 향상, 그리고 지구 온난화 기후과 이상이변으로 인한 자연재해를 예방복구하는 사방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산림의 공익적 기능증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림휴양시설, 도시숲 및 산촌생태마을 설계조성사업은 도시민들에게 보건휴식 및 정서함양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산주와 산촌주민에게는 소득증대와 주거환경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첨단 시스템을 활용한 체계적인 산림자원조사를 통해 국제수준의 통계적인 자료를 확보하여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촉진시키고 남북 산림협력사업 참여하는 등 산림부국을 향한 초석을 다지고 있습니다.  
산림조합은 산주와 임업인들에게 임업정책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금융기관에서 기피하는 산지담보대출도 적극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산림경영과 소득증대, 그리고 산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전자금융부터 인터넷뱅킹까지 원스톱금융서비스를 제공, 지역주민들을 위한 토착서민 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산림조합은 목재자원의 안정적 확보와 탄소배출권 거래제에 대비하기 위해 해외산림 개발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1994년 베트남 남동부 지역에 제지 펄프용재 조림을 시작, 1996년 연간 5만BDT 규모의 우드칩가공공장과 20만톤급 선반 접안이 가능한 전용부두 설치하여 2000년부터는 해외산림개발 진출기관 중 최초로 자체 조림한 해외조림목을 벌채 가공하여 생산 및 국내 반입을 시작하였으며 국내 제지, 펄프업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6년도에는 한국, 인도네시아 정부간 산림협력 MOU체결에 따라 10ha 조림지 조성을 목표로 기본계획을 확정, 2009년에는 국영공사와 서부자바주 조림지 1만ha 합작조림지를 착수하여 추진중이며, 앞으로 조림수종을 더욱 다양화하고 연계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효율적인 산림자원의 이용과 기후변화협약과 재해예방 등 효과가 커 최근 각방받고 있는 산림바이오매스사업 그중 목재펠릿에너지는 온실가스를 내지 않는 청정에너지 이자 저비용 고효율연료로써 녹색성장은 물론 나아가 에너지 자립을 한걸음 더 앞장설 것입니다.
국내 최초로 펠릿공장을 설치하여 펠릿을 생산 공급중인 산림조합은 향후 전국 20개소에 지역 산림조합 목재집하장을 거점으로 펠릿공장을 연차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저탁소 녹색성장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세계가 환경에 주목하고 있는 지금 우리의 숲에 푸른 미래가 있습니다. 자연도 사람도 행복한 21세기 녹색강국 대한민국을 향하여 산림조합이 앞장서겠습니다.
다음글 산림조합이 하는일 2
이전글 산림토목 자재운반
목록
위로